본문 바로가기
경제

아파트 2베이 3베이 4베이 설명

by 실전같은 인생 2021. 2. 19.

최근 급하게 집을 구하셔서 이사를 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이사의 목적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원하는 구조와 면적의 주택으로 주거를 옮기는 것이 주된 이유일 텐데요.

 


특히 실거주에 있어서는 일조량과 공기순환이 잘 되는 집이 살기에 가장 쾌적하다고 많이들 말씀하시기 때문에, 이러한 장점들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주택의 구조를 확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주택의 구조를 가리키는 2베이 3베이 4베이가 대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일단 대체 베이가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부터 드려야 하겠죠. 베이란 아파트에서 많이 쓰는 개념인데 주로 햇살이 비치는 기둥과 기둥 사이의 공간을 가리킵니다.

 

타워형 2베이 


해가 드는 베이가 거실 및 방1개인 경우 2베이, 거실 및 방2개인 경우 3베이, 거실 및 방3개인 경우 4베이가 됩니다 특이 이런 베이타입은 빨래를 널거나 곰팡이 번식을 억제하는데 유리한 일조량과 매우 긴밀한 연관을 가집니다. 

 

그 밖에도 일조량이 쾌적한 주거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남향 또는 동향 구조를 선호하시죠.
요즘과는 달리 과거에는 2베이 구조의 아파트가 많이 생겼는데요.


특히 2베이는 안방과 거실을 제외한 다른 공간에 충분한 햇살을 제공하지 못해서 낮에도 다소 어둡습니다.

 


특히 지금과는 다르게 과거에는 안방과 거실이 차지하는 비율이 굉징히 큰 편이었는데요. 아무래도 과거에는 지금과 같은 복도식 주택이 많지 않았고 가족들이 거실에 주로 모여 생활하는 등 개인주의가 보편화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후 세월이 지나면서 안방과 거실 이외의 공간에도 적당한 환기와 채광을 제공하기 위한 3베이 구조가 많이 등장하였는데요.

 

판상형 3베이


그 외에도 3베이의 장점은 가족 구성원이 자신의 사생활을 지키는데 있어서 나름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3베이의 업그레이드 버전이 바로 4베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들에 많이 적용되는 구조로서 수요가 굉장히 많습니다 아무래도 햇볕이 들어오는 면적이 넓으면 넓을수록 보온을 유지하고 가스비를 아끼는 데 큰 도움이 되겠죠.


그렇기 때문에 난방비로 골치를 썩는 분들은 4베이 구조에 더욱 끌리실 겁니다 풍부한 일조량과 환기, 보온단열까지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4베이가 가장 살기좋은 구조라고 할 수 있죠.

 

판상형 4베이


하지만 여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하는데요. 바로 기둥벽이 차지하는 면적이 타 베이에 비해 다소 많은 편이기 때 공간활용면이 조금 떨어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채광이나 통풍에서 유리하긴 하지만, 공간활용도가 다소 떨어진다는 점이 아쉽긴 하네요 참고로 아파트 등 다세대 주택 뿐만 아니라 전원주택 등에서도 이러한 3베이 4베이 구조가 많이 보이는데요.

 


아파트와 달리 단독주택은 집주인의 취향이 묻어나는 구조로 건축이 가능하지만 땅의 모양과 기타 조건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부지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주택을 짓게 되면 3, 4베이의 장점인 풍부한 일조량과 원활한 통풍을 전혀 보장받지 못하게 됩니다.

 

판상형 5베이


그러므로 단독주택의 특징인 개성적인 설계구조와 각 베이의 장점을 적절히 녹여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비록 요약하여 설명드렸긴 하지만 대충 각 베이의 특성에 대한 감은 오실 겁니다.


사람들의 개성이 천차만별인만큼 선호되는 베이 형태도 다 제각각일 겁니다 오늘 살펴 본 3베이 4베이의 특징을 통해 원하시는 구조의 주택이 어떤 것인지 잘 고려하셨으면 합니다.

 

 

댓글